조경의 사전적 해석은 " 아름답고 유용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문학적. 과학적 지식을 응요하여 토지를 계획, 설계. 시공. 관리하는 예술이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경관은 "산이나 들, 강 바다 따위의 자연이나 지역의 풍경"이라고 정의한다.
이에 반하여 조경은 좀 한정된 대지를 대상으로 계획. 설계하는 것이고 조경은 넓은 의미의 시각적 질서을 의미한다고 해석하는 학자도 있다.
미국의 경관연구자인 도널드 메이닉은 경관은 보는 사람에 따라 여러각도로 보여질 수있다고 하면서 10개의 관점을 제시한 바 있다. 자연, 생태 서식처, 예술, 미학, 공학,역사. 이념, 부동산 그리고 장소이다. 그러면서 미의식과 결부된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조경이라하면 한정된 공간을 어떻게 꾸미는 것을 생각하고 나아가 경관이라는 것은 좀더 넓은 분야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경관을 조경의 하나의 배경으로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경이라는 표현을 통하여 경관을 잘 활용한 조경에 주목하고 있어 보인다.
따라서 조경을 제대로 하기 위하여서는 미학적인 소양과 철학적인 요소가 가미된 종합예술로 보인다. 따라서 주변의 경관을 얼마나 잘 차용하여 즉 이를 배경으로 그기에 가장 적합한 조경을 이루는지가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