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발전함에 따라 경기 참여자 들 역시 다변화될 가능성이 있다.
일단 인간의 경우에 인공지능이나 로봇의 도움을 받아서 경기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할 것인지가 조만간 현안 과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디. 이 부분에 대하여는 스포츠의 본래의 취지 등에 비추어 판단될 문제이다. 현재는 이를 받아 들여지기 어려워 보이지만 분명 변화는 있을 것이다.
만에 하나 이를 허용하게 된다면 해당 경기는 좀더 다이나믹하게는 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어느 정도까지 하용할 것인지인데 그 역시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또 다른 문제는 인공지능이 답재된 로봇에게도 경기참여권을 별도로 부여할 것인가하는 문제이다. 이 부분에 관하여는 두가지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참여가 허용된다면 사람과 로봇과 같은 경기장에서 경쟁을 할 것인가? 아니면 별도의 로봇만의 경기즉 로봇끼리만 경기를 하도록 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변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물론 둘다 다 가능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결국은 스포츠 시장의 변화는 엄청난 파장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그 와중에도 이를 제대로 즐길 수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를 위한 준비 등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