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모두가 자신만의 공간 창조자가 될 필요가 있다. 이를 함에 있어서는 경제적인 여유 등에 의하여 많은 차이가 발생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메타버스의 세상에서는 그나마 이와 같은 장애가 그리 많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 여기에 미래의 틈새시장이 있을 수 있다. 그간 공간의 확보는 영원한 인류의 숙제였다. 개인뿐만이 아니라 국가도 이를 위하여 전쟁을 일으켜왔다. 과거도 그렇고 현재 그리고 미래도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그리고 괴테도 가든하우스를 만들어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였고 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통하여 자신의 성장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자신만의 공간을 창조할 것인가? 오프라인공간상으로는 이에 따른 제약요인이 많다. 그러다 보니 좌절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제 그 돌파구가 생긴 것이다. 다름아닌 메타버스이다. 여기에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그리 비용이 들지 아니한다. 그리고 이 공간에서는 쉽게 전세계와 소통할 수 있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는 오프라인 상의 공간에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상의 공간이 없으면 왠지 불안하다. 그래서 이 공간을 계속 추구한다. 그리고 좌절하기도 한다. 이제 시대는 변했다. 굳이 오프라인 상의 공간만이 아니라 메타버스 상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재창조해 보자. 여기에 아주 적은 오프라인 상의 공간을 같이 덧붙히자.
그렇다면 달리 큰 비용없이 엄청난 자신만의 공간을 창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전세계와 연결되고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메타버스세계를 제대로 꾸밀 수 있는 준비만 하면 된다. 그러기 위하여서는 컴퓨터 기본지식 그리고 코딩,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테넷 등등의 혁신기술을 제대로 습득해야 한다. 이 과정은 그리 돈이 드는 과정은 아니다. 본인 스스로가 노력만 한다면 그리고 너무 조급해 하지만 않다면 가능하다. 한번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여 새롭게 배워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