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세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제 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현실이 되는 느낌이다. 그렇다면 이제 재충전은 필수이다. 새로이 재충전교육을 받아 보자.
기존의 아날로그 지식과 경험을 새로이 디지털혁신을 함에 있어서 재충전교육이 절대절명의 요건이자 기회로 보인다.
이를 위한 기회는 널려있다. 예를 들어 MOOC가 그예이다. 하버드를 비롯한 세계 최고의 교수로 부터 최고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기쁜 마음으로 이런 시간을 가지자.
현재 직장을 다닌다면 온라인으로 시간이 나는 대로 학습하면 된다. 그러나 가능하면 디지털 혁신을 제대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급선무이기 때문에 잠시 현재의 비즈니스를 내려 놓고 2-3년 정도 전세계를 돌아보면서 디지털 혁신에 대한 아이디어도 구하면서 재충전교육을 받아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그 학문의 범위는 철학, 인문학, 역사학, 미학, 심리학을 비롯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컴퓨터학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그리고 메타버스 등 가장 핫한 분야를 익히고 배우는 데에 투자를 하여야 할 것이다.
그간 아날로그 시대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디지털 혁신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도 당장의 현안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서는 전통의 학문을 접하면서 최신의 기술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보인다. 그렇다고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어차피 디지털 혁신작업은 전문가에에 의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를 의뢰하기 위한 최소한도의 기본 지식이 바람직하고 무엇보다도 그런 프로젝트의 기본 아이디어는 스스로창출하여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