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다. 먼저 철학도 알아야 하고 역사학, 심리학, 미학 등 앞에 놓여진 학문의 세계가 상상을 초월하는 것 같다. 당연히 음악, 미술 등 예술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그 어떤 것에 먼저 이해하고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다행스럽게 그런 강좌는 생각보다 많이 있다. 과거라면 대학교 등에 수업을 듣지 아니하고는 그 기본지식도 접하기 어려웠을 텐데 지금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정보가 다 투명하게 공개된 탓으로 보인다.
물론 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아름다움에 대한 비밀을 찾고자 하는 욕구는 분명있다. 그러나 그런 호기심을 즐기고 그런 호기심하에 관련 강좌나 책 등을 통하여 배워나가는 과정이 즐겁기 때문이다. 어차피 아름다움을 학문이라는 칼로 분해해 버린다면 그 아름다움의 진정한 가치를 제대로 느끼게 될 가능성은 적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즉 아름다움은 그대로 느낄 수 있어야지 이를 이성적으로 분석하여 마침내 아름답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영원한 기쁨을 가져다 주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이에 대한 호기심이 있고 또한 과연 역사적으로 이를 어떻게 이해해 왔는 지에 대하여 궁금하여 이런 차원에서 공부를 해 보고자 하는 것이지 달리 더 이상의 의미는 있지 아니하다.
그리고 그 공부를 하는 이유는 궁금한 것을 알아가고자 하는 호기심이 왠지 마음을 설레이게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 과정이 힘든 고난의 여정이라고 느낀다면 이를 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그렇기에 그 과정에 대하여 지나친 의미를 부여하는 등의 오류를 범하게 되면 상황은 완전히 급변할 수밖에 없다.
그 과정이 즐거움이 아니라 하나의 큰 부담이고 나아가 비즈니스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우를 범하지는 않아야 할 것이다. 각자 만의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이 있듯이 그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느낌도 궁금하여 이런 호기심 차원에서 이런 감정에 대하여 그것도 즐거운 마음으로 스스로 한번 연구해 본다는 정도의 의미만으로 족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jpg)

cusco, past, future & now by IP&ART(김승열 RICHARD SUNG YOUL KIM한송온라인컨설팅센터대표이사HSOLLC)
open, collective intelligence & OSS by IP&ART(김승열 RICHARD SUNG YOUL KIM한송온라인컨설팅센터대표이사HSOLL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