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과 도시의 차이는 무엇일까? 아날로그 시대에 도시와 시골의 차이는 분명하다. 그러나 이제 디지털 시대로 나아감에 따라 이 차이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인터넷 망의 구축과 그 속도 등을 정비한다면 온라인 상으로는 시골과 도시의 구별이 그나마 줄어 들 수 있다. 향후 메타버스 세상 등이 현실의 세계 보다도 더 주목을 받고 활용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국의 인터넷 망을 좀더 업그레이드 하는 데에 범정부적인 모든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단적인 예로 좀더 많은 인공위성을 통하여 국내 뿐만이 아니라 해외로의 연결성을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집중지원이 필요하다. 물론 그 이전에 관련 IT산업의 발전이 더 중요할 것이다.
그리고 향후 메타버스세상과 오프라인 세상과 융합하여 활약하게 될 시대에 대비하여 시골 등의 도로, 전철, 해상, 수상 그리고 항공 망을 좀더 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는 국내 오프라인 연결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와의 연결이 중요하다. 이를 통하여 향후 메타버스 세상에서의 세계적인 주도권을 찾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인프라 적인 측면에서의 집중 육성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현안 과제로 보인다. 따라서 이에 대한 과감한 집중투자를 기대해 보고자 한다. 이는 곧 한국의 기업의 미래 메타버스 세상 등에서의 국제 경쟁력을 극대화할 것임에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