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theby's Institute of Art
현대미술 등 분야에서 실무적으로 가장 좋은 교육기관 중의 하나가 바로 Sotheby's Institute of Art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석사과정도 제공하고 나아가 온라인 강좌도 제공하고 있다.
강좌가 나름대로 흥미롭다. 그런데 문제는 비용이다. 물론 해당 강좌의 중요성이나 강사 및 강의 내용의 성격 등에 비추어 어느 정도의 고액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그런데 일반인 들이 접근하기에는 좀 비싼 감이 없지 않다.
사실 외국에 나가서 생활하는 비용 등을 감안하면 온라인 상으로 수강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은 분명있다.
이와 같은 양질의 과정이 MOOC등에서 이루어진다면 더할 나위없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런 강좌를 찾기 어렵다. 그리고 MOOC에서도 인기있는 과정은 마찬가지로 유료이고 나아가 그 금액도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사이버대학에서 미대과정을 수강하고 나아가 MOOC에서 이론적 공부를 하면 꼭 필요한 강좌를 골라서 Sotheby's Institute of Art에서 온라인으로 들어보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한국에서 미대 석사과정을 공부하면서 글로벌 수준을 비교하여 필요한 외국의 대학으로 진학하거나 아니면 Sotheby's Institute of Art의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것이 나름 해볼만한 과정으로 보인다.
그리고 미국의 감정관련 협회에서 미술관련 감정 이론과 실무에 대하여 한번 공부를 해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되면 오히려 그 절차와 과정이 생각보다도 더 만만찮아진다. 이를 위하여서는 철학과 미학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 역시 온라인 등으로 보충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미술분야의 현실 세계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니 그 과정이 험난해 보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 과정을 즐기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 기간을 10-30년 정도로 잡는 다면 그리 급하게 서두르지 않아도 충분해 보이기도 하다. 어쩄든 한번 이를 시도해 보자. 문제는 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