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사무실의 공간도 이제 과감하게 바뀌어야 할 것이다. 비대면 업무가 증대되고 나아가 거의 상당한 업무가 온라인 상으로이루어지다가 보니 사무실도 자연스럽게 변화될 것이다.
즉 과거 처럼 각자의 고정 공간의 개념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그냥 무선으로 컴퓨터와 연결하면 되니 달리 오프라인 상의 공간 개념이 의미가 퇴색하게 될 것이다.
물론 쇼룸수준내지 간단한 오프라인 회의 등의 공간은 당분간으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전망좋은 사무실에 통유리로 9-10 개 정도의 룸으로 만들고 각 방은 필요시에 다 펼쳐서 하나의 큰 회의실이 되도록 고안하면 된다. 책상 역시 분리하면 각자의 책상이 되고 통합하면 큰 회의실 탁자가 되도록 단순하게 짜면 된다. 그리고 각자가 그 공간을 자신의 프라이버시권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펼쳐진 유리칸막이를 다시 펴쳐서 3-4개의 룸으로 만들면 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하면 간이 커튼을 내릴 수 있도록 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일부 공간은 무인요리자판기를 설치하고 나아가 필요하면 수면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가성비있게 준비하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사무실을 한국과 외국 곳곳에 배치하고 각자 자신이 있고 싶은 공간에서 상호 협업만 진행하면 된다. 필요하면 바로 에어택시를 이용하거나 자가용 비행기를 탈수 있도록 하면 금상첨화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