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무엇보다도 지식재산의 가치평가가 관건이다. 실제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부족 또는 이에 대한 전문성의 부족으로 중요한 지식재산에 대하여 제대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간 부동산이나 기업의 가치 평가가 중요하였으나 이제는 지식재산의 가치 평가기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런데 지식재산의 평가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지식재산권의 권리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권리범위에 따른 리스크 측정이 중요하다. 그리고 해당 분야에서 이러한 지식재산이 가지는 역할과 비중에 대하여 제대로 평가하여야 하는 데 이 부분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 따라서 지식재산에 대한 법적 평가능력과 나아가 해당 산업분야뿐만이 아니라 나아가 해당 지식재산의 잠재성 내지 향후 사업화 및 그 영향력 등에 대한 풍부한 경험, 지식 그리고 안목과 식견 등이 중요하다.
특히 지식재산금융분야에서 가치평가가 가장 시급한 영역이다. 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면 상당히 유리한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나아가 이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하게 되면 지식재산 분야에서의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들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범정부차원에서 지식재산 평가 인프라 구축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 또는 기업 입장에도 지식재산 평가에 대하여 나름의 기준과 그 전문성을 제고하여 스스로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그 어느 것보다도 시급한 현안 과제일 수 밖에없다.
지금부터라도 이 분야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통하여 나름의 전문성제고에 모든 역략을 집중할 시점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