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이에 대한 스스로만의 개념정의는 중요하다. 그래야 큰 그림하에서 자신의 인생설계와 이를 추구하는 각론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자의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이나 인생은 하나의 큰 예술과정으로 정의하고 싶다. 또한 이는 별같이 수많은 소작품과 이들을 통합한 하나의 대작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인생의 핵심은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모든 일상활동과 비즈니스 활동 모두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창작활동으로 승화시켜야 매순간 살아있다는 생동감과 활기를 즐길 수 있게 된다. 그 과정에서 삶을 몸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상과 비즈니스의 매 순간순간이 나름의 의미를 가지기 마련이지만 나아가 그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정립할때 그 과정과정 등이 즐겁고 행복한 여정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매일아침과 잠자기 전에 스스로 만든 예술작품에 대하여 설계하고 이를 감사하면서 평가하고 나아가 이에 대한 피드백을 즐기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매일 매일 자신만의 예술소품을 꿈꾸고 나아가 이를 잠자기전에 이를 감상해 보고 나아가 이 작업을 그 다음날까지로 갱신또는 업그레이드 등을 할 것인지 등등에 대하여 생각해 봄으로써 이를 즐기고 스스로 행복에 빠지는 즐거움을 찾아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즉 매일매일 적어도 하나이상의 자신만의 예술소작품을 항상 창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긴장과 기대로 인한 설례임으로 무한한 즐거움으로 충만하고 나아가 이를 성취함으로써 매일매일 자그마한 성공으로 쌓아가려는 시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매일 아침은 자신만의 새로운 예술활동에 대한 기대로 즐겁게 일어나고 나아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날 한 예술작품에 대하여 나름대로 되새겨 보고 가능하면 새로운 시도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스스로에 대하여 격려하고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사랑하고 무엇보다도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 대하여 격려하면서 자신과의 대화를 즐기는 과정이야말로 행복 그 자체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