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세 시대를 맞이하여 노화방지가 가장 큰 관심이다. 즉 외형상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노화방지를 위하여 여러가지 책들이 많이 있다. 그런 책들에서 기본적인 공통점이 있다.
먼저 체중관리이다. 무엇보다도 20대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만 갑자기 체중을 줄이는 과정에서 급속한 노화가능성이다. 즉 살이 찐 상태에서는 탄탄해 보이는 피부가 체중을 급속하게 줄이는 과정에서 수축되어 주름살이 갑자기 늘어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피부관리가 중요하다. 피부의 노화의 기본적 특성은 피부의 건조라고 한다.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습도의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심한 경우 가습기를 가까이하여 습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너무 지나친 운동으로 발생하는 산화로 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소식과 적당한 운동으로 산화에서 벗어나 항산화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적당한 운동이 중요하다. 적절한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몸이 건강해 짐으로써 피부 등 각종 세포가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음의 평온이다. 지나친 탐욕 등으로 벗어나 항상 편안하고 나아가 안정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왕이면 다양한 마음의 양식을 가짐으로써 스스로의 품격을 높히는 것은 타자로 부터의 경외감을 얻는 것 뿐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행복을 위하여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이 세상에서 가장 사랑해야 할 자신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름다운 상태로 유지하고 나아가 이를 즐기면서 이 멋진 세상에서 최대한 행복감을 누리는 것이 삶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