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미래에 중요한 자산인 지식재산의 비즈니스로의 활용이 중요하다. 즉 무엇보다도 먼저 지식재산을 활용하여 경쟁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제어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스스로 비즈니스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이 최우선적으로 활용되낟. 다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관련시장에서 경쟁자와의 지속적인 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닌 어려운 경우에는 해당 지식재산을 처분하여 경제적 이익을 취하는 것이 고려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해당 지식재산의 가치의 극대화작업을 고려하게 된다. 일반적인 방안으로는 스스로 가지고 있는 지식재산을 스스로 평가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이과정에서 관련 지식재산을 좀더 종합화하여 패키지화함으로써 해당 지식재산권의 독점 내지 지배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해당 관련시장에서의 해당 지식재산권 특히 패키지화하는 과정에서 재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강력한 지식재산권 패키지를 위하여 필요한 관련 지식재산권을 추가할 것은 추가하고 나아가 재정비하여 이를 전체적으로 좀더 경제적가치의 극대화가 중요하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지식재산의 MONETIZTION이라고 한다.
따라서 앞으로 지식재산에서 있어서 MONETIZATION가 가장 큰 화둥이다. 따라서 이부분과 관련한 산업이 더욱더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지식재산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런 차원에서 지식재산을 평가하고 나아가 해당 지식재산의 경제적 가치의 극대화작업이 현실적으로 의미있고 나아가 그 역할과 비중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보면 지식재산의 금융 나아가 MONETIZATION에 대하여 좀더 공부하고 이 분야의 전문화가 시급하다. 나아가 이를 위하여 범정부적인 차원에서의 인프라 구축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모든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목표시장이 글로벌 시장임은 너무나 명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