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창출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불로소득(?)의 중요성을 느껴보자. 물론 패시브 인컴이 결코 불로소득은 될 수 없다. 스스로 만의 설계에 의하여 이제 궤도에 올라 자동적으로 스스로 인컴을 창출하게 되었을 뿐이다. 물론 이를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하여서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나아가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하여서는 많는 노력과 희생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이제 대세는 패시브 인컴의 시대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자아실현과 취미인 직업을 가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금융에 대한 공부를 다시 시작해 보자. 열심 공부한다면 나름의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 과정을 즐기자. 이를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만 평가절하시킬 필요는 없다.
새로운 도전 영역으로 생각해 보자. 무엇보다도 새로운 세계로의 여정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즐기도록 하자. 그리고 그 해법을 찾게 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이 공부는 평생 영원히 지속되어야 한다. 그런 과정에서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변화하는 스스로에 감사해 하고 그런 과정을 즐기도록 하자.
배움은 영원한 기쁨이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새로운 금융공부를 즐겁게 받아 들이자. 그기에서 돈으로 부터 해방되는 기쁨을 찾을 수 있다면 그 얼마나 축복일 것인가? 비록 그 방법을 찾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자체에 의미를 두자. 새로운 세계를 찾아 도전하는 스스로를 대견해 하고 또한 격려하고 즐기자. 그 과정에서 즐기는 스스로의 삶이 어쩌면 인생 그 자체라는 것을 꺠우치자. 그렇다. 삶은 새로움에 대한 도전이고 이를 위한 여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즐기는 삶이야 말로 삶의 핵심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