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인공지능인 컴퓨터와의 언어공부가 절실하다. 나아가 회사의 재무정보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하는 재무언어 역시 제대로 배울 필요가 있다.
초등학교부터 코딩공부가 좀더 본격화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컴퓨터와의 의사소통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상의 사람들과의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인공지능시대에 인공지능과의 컴퓨터언어가 더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언어에 대한 제대로 된 공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나아가 비즈니스 활동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회사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회사에서 재무적인 상황을 제대로 알고자 하면 이의 언어인 재무제표상 언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회사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코딩이나 재무제표에 대하여 일반인이 익숙하지는 않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의 비즈니스활동에 있어서는 컴퓨터의 이해와 의사소통이 중요하고 나아가 회사의 재무사황을 표현하는 재무언어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언어와 회사재무언어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세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좀더 범정부차원에서 그 중요성을 재정립하고 나아가 이에 대한 조기교육 및 지속적인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