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기복은 어찌할 수 없는 모양이다. 하루에도 업다운이 이렇게 심하니 말이다. 현실은 객관적인 상황보다는 스스로가 느끼는 현실인 모양이다. 그러기에 현실은 하나이나 이를 느끼는 사람마다 각자 다른 또 다른 현실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기에 삶은 다양하고 재미가 있기도 하다. 그러기에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가 중요하다. 아름답고 밝은 삶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 이상으로 건전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건전하고 밝은 마음은 그저 얻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건강한 몸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지나친 과욕을 부리지 말고 마음이 가난한 상태에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접근한다면 세상은 그지 없이 평온하고 밝고 나아가 축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달리 비용이 드는 것이 아니다. 그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 지기 떄문이다.
이제는 그 순서를 바꿔어 보자. 몸에 앞서 마음의 수양을 통하여 밝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자. 그리고 이에 따라 이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몸을 만들고 나아가 그 멋진 세상을 만들어 보자. 이 편이 더 가성비가 좋아 보이기 때문이다.
더 멋지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보자. 이 모든 것이 마음에 달려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