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교육은 스포츠를 지도하는 활동으로서, 사람들이 삶 속에서 스포츠를 체험하고 문화활동으로서 즐길수 있도록 가르ㅌ치고 전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다른 말로 스포츠코칭이라고 하며 스포츠 코칭은 스포츠의 다양한 기술과 전술, 경기방법과 규칙, 어려움 극복, 타인과의 상호작용, 팀워크를 가르키게 되는 것이다.
고령화시대에 스포츠의 중요성은 더욱 더 증대될 것이다. 이에 따라 스포츠 교육에 대한 수요 역시 증대될 것임은 당연하다. 따라서 전문선수뿐만이 아니라 생활체육으로서 일반인을 상대로 한 스포츠 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어서 스포츠 지도자로 활동하는 것은 그 전망이 밝아 보인다.
학부에서 스포츠를 전공한 사람들이 대학원등에서 스포츠학문을 전공하여 스포츠지도자의 길을 밟아 나아가는 것도 바람직해 보인다. 그리고 학부에서 스포츠를 전공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석사과정에 등에서 스포츠 분야의 공부를 별도로 하여 스포츠 관련산업에서 전문가로 자리매김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특히 골프의 경우는 심리적인 측면이 중요하니, 심리학자나 정신과 의사들이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높혀 스포츠 심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은 그 전망이 높아 보인다.
어쩃든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전문선수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스포츠를 생활화하는 것은 현대시대에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 프로수준은 아니어도 준 프로수준의 실력으로 스포츠를 마음껏 즐기는 것은 이제 필수요건으로 느껴진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골프를 들수 있다. 비록 프로는 아니더라도 골프에 준 프로 수준의 실력을 갖추게 된다면 골프경기를 즐김에 더 한층 유리하다. 나아가 부가적으로 골프를 통한 친목이나 부가적인 비즈니스활동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이다.
제2의 청춘대학으로 골프대학을 한번 고려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자신의 그간의 전공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골프관련 산업에서 활동해 보는 것도 나빠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어쨌든 자신의 건강관리 등을 위하여 골프 등 스포츠에 대한 관심뿐 만 아니라 이를 충분히 즐겨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