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과 주식가격이 엄청나게 올랐다. 이에 모든 사람들이 당황해 할 정도이다. 물론 이 가운데에도 달리 큰 수익을 올리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실제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주식초보자는 상당한 수익을 낸 반면에 전문가 수준의 사람들은 제대로 벌지 못하였다는 말이 있기는 하다.
따라서 지금 서점 등에 가면 주식투자에 대한 책들이 산더미 처럼 쌓여있다. 그만큼 주식투자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부동산도 마찬가지이다. 정부의 정책의 문제점 등으로 인하여 부동산 가격이 급속하게 올라가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이는 전세계적인 현상이고 무엇보다도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는 것으로 보는 턱시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투자는 바로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기업에 대한 투자이다. 불황기가 가장 좋은 투자시기라는 말이 있다. 불황기에 생존만 한다면 경쟁자 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사업하기 너무 좋다는 것이다. 물론 생존은 해야할 것이다. 그러기에 조그마하게 출발을 하면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환경이 변화이다. 즉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혁신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산업을 온라인화하게 되면 대박이다. 일상에서 부터 비즈니스활동에 까지 그 모든 것을 온라인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로 완전히 온라인화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다. 인공지능, 빅데이타 그리고 플랫폼에 대한 배움에 집중하여야 한다. 여기에 분명 답이 있다. 변혁의 시대에는 엄청난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가 아니라 자신에 대한 투자가 가장 필요하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가성비가 높은 투자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