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45 글로벌 프로젝트: 서울에도 비버리힐즈나 맨하탄 고급주택과 같은 글로벌 모델이 필요하다?

글 | 김승열 기자 2021-03-05 / 12:19

  • 기사목록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코로나 사태 이후에 한국이 가장 청정지역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실제 한국 특히 서울의 장점은 많다. 무엇보다도 치안이다. 밤 12시 이후에도 안전한 도시는 서울이 기 때문이다. 

 

이제 이러한 장점을 통하여 구매력있는 비즈니스 맨 들이나 디지털노매드를 유치할 필요가 있다. 이럴 위하여서는 이민정책 등에서 좀더 진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물론 최근에 미국의 투자이미과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고는 있으나 일부지역에 한정하고 아직도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어서 안타까움이 있다. 이제 국경이 거의 허물어지는 시점에서 재력가나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있는 창업자 기타  디지털노매드 등을 유치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서는 서울의 장점을 가진 멋진 주거공간을 만들 필요가 있다. 맨하탄의 최고 맨션지구가 필요하다. 그래야 세계의 부자들이 찾아 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가능하면 비버리 힐즈와 같은 멋진 고급주택가도 만들어야 한다. 이제 세계의 구매력있는 사람들을 유치할 시점이다. 좀더 거시적으로 주책정책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서울의 핵심지역은 전 세계에서도 부러워할 멋진 주거공간과 사무실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오피스공간 못지 않게 고급주거환경은 해외에서 구매력있는 부자 등을 유치하는 데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에는 한강이라는 아주 매력적인 환경이 주어졌다. 따라서 한강 조망의 멋진 고급주택내지 아파트 공간을 새롭게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서는 현재의 한강의 다리를 리노베이션해야 한다. 한강의 조망은 많은 다리의모습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간 실용성만을 강조하다가 보니 다리의 모양이 너무 보기가 흉할 정도이다. 한강 다리 개선작업에 돌입하여 좀더 아름다운 다리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 좀더 미학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 전세계에서도 한국의 서울에 살아보고 싶을 정도의 주거공간의 랜드마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이번에 추진 중인 한강 주변의 재건축사업은 좀더 이런 거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측면에서 추진되고 설계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온라인 시대에 인터넷 환경이 좋다면 거리는 문제가 되지 아니한다. 이번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여 청정지역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방역시스템 그리고 의료시스템의 우수성을 보여주었으니 유리한 셈이다. 그리고 물론 공기의 질도 향상시켜야 한다. 실제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들을 가보면 그 공기의 청정함이 그대로 느껴진다. 따라서 그 만큼 살기가 좋다는 것이다. 이제 서울의 경우에도 공기 등의 질의 향상을 위하여 주력해야 한다. 고질적인 황사 현상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이 강구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이제 서울은 그야말로 국제적인 도시이다. 특히 세계 주요도시 중에서도 가장 선호되고 매력적인 글로벌 모델 도시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서는 서울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서울에 비즈니스 공간과 주거공간에서 세계적인 명소를 마련하고 이를 키워나가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서울은 그런 방향으로 갈 것임에 분명하다. 그러기에 이에 부합하는 서울시장이 나와서 그 비젼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개인은 이러한 시대방향에 맞게 부동산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세계 문화기행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이런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디지털노매드로 활동함에 있어서도 세계에서 가장 국제도시로 변모할 서울에 핵심 거점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 보인다. 다만 많은 돈이 묶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투자자금의 일부는 분명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은 승자 독식이고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심화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서울 핵심 주거공간이나 오피스 공간에 대한 투자는 가장 가성비가 좋은 투자일 수 있다는 사실도 주목해야 한다. 미래는 도심의 발전이 심화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서울의 핵심지역에서 모든 정보 등의 수집 등이 용이한 상태에서 디지털 노매드의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 : 371

Copyright ⓒ IP & Ar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쓰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스팸방지 (필수입력 - 영문, 숫자 입력)
★ 건강한 소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나친 비방글이나 욕설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 잘 읽었습니다. 오타가 몇자보이네요. 2021-05-0422:10
    글 잘 읽었습니다. 오타가 몇자보이네요.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