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식투자가 최고의 화두이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주식투자가가 한말이 인상적이다. 주식투자에는 비즈니스 마인드보다도 오히려 철학적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 이 말을 공감하게 되었다. 시간의 투자가 주식투자에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타인의 시선과 평가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나름의 철학과 소신이 필요하다.
실제로 다수와 같은 길을 가게 되면 평균적인 수익을 얻을 수는 있겠지만 큰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나름의 철학이 있고 이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무엇보다도 중요해 보인다.
실제로 주식투자는 사자나 거북이 처럼 해야한다는 말이 있다. 즉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시간에 쫒기거나 너무 조급하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에게는 무엇보다도 여유라는 장점을 가진다. 소위 '큰손'은 자금상의 여유가 있어서 주식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개인투자자의 경우는 자금상으로는 열악하고 여유가 없으니 시간상으로 나마 여유를 가지게 되면 그 만큼 경쟁력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제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을 달리보자. 주식투자는 시간투자의 한 형태로 이해랄 필요가 있다. 너무 조급하지 않고 여유를 가진자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전쟁터이기 떄문이다. 조급하게 되면 낮은 가격으로 팔게 되고 높은 가격으로 살수 밖에 없다. 이 기본원리를 꺠치게 되면 주식투자에서 수익률은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적어도 마음적인 평온은 분명 가져다 줄 것이다. 아무리 변동성이 있어도 주식은 본래의 가치로 회귀하므로 실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그 보다 높은 가격에 배도하게 되면 반드시 백전백승일 것이기 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