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인들에 대한 화장과 의상 등에 대한 코디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에 못지 않게 일반인의 경우에도 적정한 화장과 옷내지 엑세세리의 코디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일반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적정한 수준의 가성비를 가지고 스스로를 아름답게 꾸미거나 재성있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일은 그 어느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 즉 이미지나 브랜딩 작업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실용적인 연구가 좀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이의 노하우가 좀더 체계적으로 정보화되어 산업화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물론 다양한 체형 등을 가지고 취향 역시 다양하므로 일반인 전반을 상대로 산업화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지 모른다. 그러나 향후 일반인을 상대로 한 코디 등 패션산업의 전망은 무척 밝아 보인다. 그만큼 일반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물론 선천적으로 패션 이나 코디에 미적 감각을 갖춘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역시 그 지식이나 이론이 상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이를 좀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산업화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어쩌면 이와 같은 코디 산업은 미래에 유망한 산업으로 보인다. 즉 새로 사회에 진출하는 사람이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대표자의 이미지나 브랜드화 작업에 있어서 그 활동 무대는 높아 보인다. 물론 이를 산업화하는 과정에서는 제한적인 시장성 등에 의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이미지나 브랜드를 제고할 패션, 코디 산업은 활장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들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산업은 조만간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야말로 자신의 취미를 비즈니스화하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보일 수 있는 미래의 평생비즈니스활동의 하나로 각광받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아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