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학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짧은 인생에서 최고의 가치는 아름다움일 것이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도 멋지게 그리고 주변도 멋지게 꾸며서 이를 즐기면서 살아가는 인생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몸에 대한 미학의 관심집중이다. 각종 헬스 클럽 등에서 자신의 몸을 최적의 상태로 아름답게 가꾸려는 욕구가 높고 많은 시간을 이에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독일 객원연구원시절에 이를 절감하였다. 저녁에 길을 걷거나 차를 몰고 다니면 밝은 네온사인이 있는 건물은 거의다가 헬스 클럽이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등의 영향으로 상점은 거의 찾아 보기 어렵고 주로 피트니스 클럽만이 성행중으로 보였다. 그만큼 몸에 대한 미학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패션업계 역시 보다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옷등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강조하고 특유의 아름다움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에 따라 일반인 역시 거의 준 프로 수준의 패션감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왕이면 멋진 옷 등으로 스스로를 장식하여 스스로위 품위를 높히려고 하고 있다.
사무실이나 집 등의 실내 공간도 좀더 아름답게 꾸미려는 하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코로나 위기를 맞이하여 인테리어 업계의 배출이 급중한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그리고 실내공간을 좀더 건강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청정한 공기, 적정한 습기, 향기로운 내음 등등
그리고 대화 등에 있어서도 좀더 품위있기를 원하고 있다. 조용하면서도 부드럽고 교양있는 대화기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다.
그리고 건강식품뿐만이 아니라 화장품에 대한 선호 역시 증대한다. 이제는 남성 들 역시 스스로를 아름답게 꾸미려고 좀더 많는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외형만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미니멀을 추구하면서 알차게 그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려는 강한 욕구와 이를 위한 노력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현대 미술과 같은 어려운 아름다움이 아니라 좀더 상식선의 미학에 대한 관심은 널리 퍼져 있다. 물론 각자 자신만의 다양한 개성에 의한 미학추구과정에서 다소 혼란스러운 점이 있을지는 모르지만 자신과 주변의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려는 전체적인 흐름은 긍정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시대상황에서 문학과 예술적인 소양뿐만이 아니라 그 저변의 미학적인 이론 등에 대한 대중의 갈증은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는 셈이다. 이제 미학의 이론과 그 실제 적용을 제대로 공부하는 것은 무엇에 앞선 기본이고 필수요건이 되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