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FLEX 현상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몸을 풀다라는 용어인데 자신의 경제력 등을 과시하는 행태를 말하고 있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자시과시욕이나 사회로 부터의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자신의 경제력 등을 과시하는 FLEX는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지 모른다. 과거에는 이는 과시형태가 좀더 은밀하게 또는 간접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빨라지고 있어 이를 좀더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자신의 경제력 등 우월성 내지 차별성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고자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SNS등의 발달로 이런 과시형태는 무한대적인 관심과 시선을 받을 수 있다는 사회환경이 이를 더욱더 조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투브를 통하여 이와 같은 FLEX행위가 비즈니스로 까지 발전하게 됨에 따라 그 경향은 더욱더 증가하고 있다.
스스로의 자기자신의 만족감 즉 호화로운 소비 등을 즐기는 과정에서 느끼는 자신스스로의 만족감을 느낌과 동시에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미지 브랜딩 내지 마케팅 나아가 수익구조모델까지로 자리매김하게 됨에 따라 이와 같은 행태는 좀더 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에 대하여 일부의 반발은 있겠지만 FLEX으로의 유혹은 점차 많아지고 있는 셈이다. 즉 과거의 삶의 태도는 고생스럽게 돈을 모아 노후에 여유있는 생활을 즐기려는 현재유보적 삶의 태도에서 현대의 삶을 즐기면서 수익도 창출하고 나아가 현재의 삶 즉 삶의 과정자체에 충실하고자하는 시대적 사회흐름과도 부합해 보인다.
물론 이에 대하여는 각자의 시각이나 철학에 따른 논란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에 충실한 FLEX를 너무 비판조로 볼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 역시 삶을 즐거움과 행복 나아가 나름의 비즈니스 모델로 추구하는 새로운 흐름중의 하나로 보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이런 시도에서 긍정적인 면도 찾아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삶을 즐기면서 동시에 이를 비즈니스 모델로 삼고자 하는 시도자체는 너무 폄하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