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크게 부담없이 버스에 몸을 실는다. 그간 잠시도 쉬지 않고 남미대륙을 다닌 셈이다.
그저 가능하면 많은 곳을 다녀보고 느끼고 싶었다. 그러나 남미 대륙은 너무 열악했다. 물론 자연환경적인 면에서 좋은 면도 있었다. 그러나 분명 다른 세계이다. 먼저 문명이 제대로 전파되지 않은 느낌이다. 그리고 언어도 영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스페인만이 사용된다. 처음에는 이것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적응도 되지 않았다. 그래서 거부반응이 작용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고 그리스 청년의 말과 그의 배움의 자세에서 큰 깨달음을 가지게 되었다. 남미는 그야말로 살아있는 스페인어의 공부방이다. 그는 여행을 즐기면서 스페인어 심화과정을 다니는 성실한 학생이었다. 그리고 그 언어심화과정에서 여행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끼면서 무한한 희열과 새로움을 발견하는 탐험가였다. 그와의 짧은 만남이었지만 그는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었다.
남미여행에서 실망을 한 부분이 많았다. 심지어 왜 내가 어기에 와 있는 이유조차 발견하기 어려운 순간도 있었다. 그러나 그를 만난이후에는 달라졌다. 남미가 너무 사랑스러웠다. 그저 미지의 신세계일뿐만이 아니라 공부방이었기 때문이다. 알릭스는 나로부터 여행 + 비즈니스의 결합의 컨셉이 좋다고 했다. 나는 여행 + 공부방이라는 그의 접근태도가 너무 인상적이었다. 이에 아프리카의 여행에 대한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아프리카는 불어의 공부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니 세계가 다 공부방이다. 그리고 공부를 열심히 할수록 여행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여행은 기본적으로 새로움을 가져다 준다. 모든 것이 새롭고 신기하다. 기존의 고여있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허물고 다양한 새로움을 가져다 준다. 이는 곧 배우는 즐거움을 가져댜 주는 것이다. 나아가 새로운 언어를 익히게 해주어 새로운 세계의 사람들과의 소통과 교감이 가능하게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새로운 틈새시장 비즈니스의 창출가능성도 열어줄 수 있다.
이번에 여행은 새로운 지식과 배움의 습득, 새로운 언어의 학습 및 실습장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모색 내지 활용이라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라게 되었다.
먼저 언어의 학습 및 실습장이라는 측면의 발견은 크 의미를 가진다. 먼저 남미는 거야 말로 스페인어 실습장이다. 남미는 브라질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스페인어를 사용한다. 심지어 브라질도 스페인어로 거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넓은 지역에서 그리고 많은 국가에서 스페인어를 사용한다는 사실은 실로 놀랍다. 그리고 남미는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남미 여행중에는 자연스럽게 스페인어를 배우도록 강요하는 셈이다. 영어가 거의 통하지 않는 새로운 대륙이기 떄문이다.
그리고 아프리카는 불어권의 문화여서 불어를 배우기에 제격이다. 이제 아프리카를 가야하는 이유를 또 하나 찾은 셈이다. 그리고 동남아는 중국어, 그리고 중앙아시아와 동유럽 등은 러시아를 배우기에 적합하다. 물론 언어를 배우는 데에 모든 시간을 쓸수는 없다. 그러나 요즈음은 구글 번역기 등이 잘 되어 있어서 조금만 노력하면 다양한 언어구사가 가능하다. 여행중 현지인들과 현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 많은 이점이 발생한다. 무엇보다도 현지인들과 좀더 긴밀한 의사소통이 자능하게 되어 여행의 진정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단지 여행객이 아니라 같은 동료 내지 친구와 같은 친밀한 유대가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르헨티나는 볼리비아 보다는 역시 도로 사정이 좋다. 그리고 길 주변도 녹색공간이 많다. 그리고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다. 물론 각나라마다 장단점이 있다. 이번 남미 여행에서 여러 가지 큰 수확중의 하나는 남미가 스페인어의 가장 효율적인 언어학습장이라는 사실의 발견이다.
다음 학습장은 아프리카이다. 불어의 할습장이기도 하다. 물론 많은 위험요소가 있다. 정치 사회가 불안정하여 테러 등의 위험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연환경 역시 적응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여행의 의미를 극대화하는 것이 관건일 것이다. 남미의 경험에 비추어 미리 사전 정보와 이에 따른 준비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 더불어 불어도 배우는 계기가 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물론 과욕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해보고 싶은 것을 해보지 않으면 분명 나중에 더 큰 후회가 될 것이다. 하는 데까지 시도해 보고 안되면 그만 두면 되는 것이니까 미리 걱정할 이유는 전혀 없다.
아마존의 창업자가 한 말처럼 인생에서 조금 덜 후회하게 만드는 일을 하면 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을 시도하는 것이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는 덜 후회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