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박물관의 작품에 대하여 경탄을 금하지 못하였는데 아크로 폴리스 박물관에 와서 또 한 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고고학 박물관의 작품은 다소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미학적으로 너무 매력적이었다. 그런데 막상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에 가서 작품을 보니 좀 더 정교하고 더 미학적으로 완성도가 높아 보였다.
일부 지역은 사진찍는 것을 금지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그만큼 작품의 가치가 높아 보였다. 이집트에서 문명이 시작되었지만 그 문화의 1차적인 완성은 분명 그리스에서 이루어진 것을확인할 수 있었다.
고고학 박물관과 아크포폴리스 박물관을 가보니 벌써 그리스 문화에 대하여 깊이 취하여 더이상 보지 않아도 될 것 같이 마음이 가득찬 느낌이었다.
그간 이집트 문명, 이슬람 문명, 동서양의 혼합문명 등을 보면서 그 가운데에 그리스 문화는 분명 그중에서도 가장 매력이 있는 문화 중의 하나임이 분명해 보었다.
이번과 같이 촉박한 일정으로 그리스에 오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였다. 좀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오거나 아니면 이곳에 생활하면서 그 문화를 접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느껴졌다.
이번 방문을 통하여 한국의 젊은이들이 좀더 세계문화와 일찍 부터 접하여 이로 부터 많은 자극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절감했다. 한국이라는 좁은 사회에 둥지를 내리고 안주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어렸을 때 부터 세계의 문화와 문명에 대한 공부뿐만이 아니라 직접 해당문화권에 가서 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미의 완성이 그리스문명부터 시작된 것임 분명해 보인다. 그런 가운데 이집트 문명이나 고대 동양 그리고 이슬람 문화권과도 극히 일부지만 서로가 같이 공유하는 문화도 있어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