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근동 중앙아시아 일기 11 - 술탄 아흐메드 광장에서 인스탄불의 매력에 흠뻑 빠지다

글 | 김승열 기자 2020-01-26 / 02:42

  • 기사목록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이스탄불의 구가지의 중심은 술탄 아흐메드 광장이다. 무엇보다도 아야소피아 성당이 가장 압권이나 주변의 모스크와 광장이 매력적이다. 이스탄불은 거의 모든 지역이 바다와 접하여 그 풍광이 아름답다.

 

푸른 바다, 지나가는 배, 모스크, 광장, 카페, 뮤지엄, 밝은 거리 등등이 조화를 이루어 이스탄불의 매력을 그대로 보여준다. 역사적으로도 거의 모든 상업의 중심지일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긴 항해를 해야 하므로 종교의존적인 성격도 강해 보였다. 과거 유럽지역이므로 성당 등 영향이 컸으나 오스만 투르크가 지배하게 됨으로써 이슬람 문화권으로 바뀌게 된 것으로 보인다.

 

아야 소피아 성당이 기독교 성당이면서도 그 아름다움에 취하여 그 원형은 그대로 보전하면서 그 위에 이슬람 문화를 입힌 것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하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많은 문화와 문명이 교류하면서 독특한 융통성과 포용성을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시가지 건물은 거의 다가 호텔이라고 보면 된다. 거의 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셈이다. 건물의 모습은 거의 유럽식 건물로 보이는데 이슬람 문화가 가미된 양식도 있다. 그러다보니 모든 것이 다 이국적인 매력을 발휘한다.

 

먼저 술탄 아흐메드 광장에 들어서면 그 아름다움에 혹하게 된다. 무스크, 분수대, 광장, 뮤지엄 등이 바로 옆의 바다와 잘 조화를 이루어 눈을 즐겁게 한다. 그 아름다움은 유럽식도 아니고, 아시아식도 아니다. 기본적으로 유럽식이면서 아시아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그 매력에 쉽게 젓어들게 만든다. 여기에 이슬람문화라는 독측하고 이국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더욱 더 이국적이며 낭만적인 요소를 가미하게 되는 셈이다.

 

그야말로 도시 이름처럼 세계적인 장소인 셈이다. 세계의 모든 문화와 문명이 그대로 스며들어 있어 보인다.

 

이 역사적인 장소에서 잠시나마 그 분위기에 접어 들고 싶어 광장에 있는 카페에서 햄버거와 터키식 커피를 시켰다. 햄버거 18리라, 터키식 커피가 10리라, 도합 28리라이다. 한화로 5600원정도이다. 날씨가 약간 추웠지만 햇볕이 추위를 막아주었다.

 

햄버거를 먹고 커피를 마시려는 순간 어디에선간 고양이가 식탁 아래에 얌전히 앉아서 쳐다보고 있다. 내 것도 좀 주세요 하는 표정이다. 자세와 매너가 이뻐서 햄버거와 함께 제공된 튀김감자 하나를 건네어 보았다. 손으로 주니 잘 먹지를 못하여 던져주니 열심히 잘 먹는다. 이 곳에는 야생 고양이와 개들이 많다고 하더니 그런 셈이다.

 

그런데 이들도 이곳 주민의 성격을 닮는 모양이다. 동유럽의 개들은 거의 늑대 수준으로 무섭고 거칠다. 이들을 대할 때는 겉옷을 펼치어 그 위용을 과시해야 슬그머니 꽁무니를 뺸다. 방콕 등 동남아의 개들은 더위에 그저 느러져 길마다 눈을 감고 힘없이 자기만 한다. 반면 인도 개들은 제대로 먹지 못하여 그저 맥없이 보인다. 그런데 이스탄불 개들은 제대로 대우를 받아서인지 어느 정도 힘도 있어 보이는데 순하다. 간혹 심하게 짓는 개가 있기는 하다. 그러고 보니 개도 아시아와 유럽의 중간인 모양이다.

 

햄버거는 특별한 맛이 없었는데 터키식 커피는 에스프레소인 셈인데 향이 조금 독특했다. 그런데 다시 고양이가 얌전히 앉아서 공손한 눈빛으로 쳐다본다. 그 눈빛을 외면하기 어려워 다시 하나를 더 주었다. 다 먹고 나더니 또 얌전히 앉아서 쳐다본다. 그래서 이번에는 미안하지만 더 이상은 없다고 하면서 손으로 거절 의사를 하였더니 이를 알아들었는지 아쉬운 표정을 지으면서 얌전히 다른 곳으로 천천히 걸어나간다.

 

이어서 모스크, 오베리스크, 소피아 성당 주변 드리고 공원 등을 천천히 거닐면서 과거 역사로 돌아가 본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아시아,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의 문화 등 모든 문화를 포용하고 있는 이 역사적 장소에서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본다.

  • 페이스북 보내기
  • 트위터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 : 680

Copyright ⓒ IP & Art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쓰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스팸방지 (필수입력 - 영문, 숫자 입력)
★ 건강한 소통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나친 비방글이나 욕설은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