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얼 돌의 수입이나 제조를 반대하는 한국인들의 시위가 신문에 보도되고 있다. 여성들의 초상권 등의 침해가 된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렇다면 외국의 사례는 어떠할까?
먼저 미국의 경우에 리얼돌은 하나의 섹스도구로 취급을 한다. 따라서 성인을 본딴 리얼돌의 경우는 달리 위법하지 않다. 다만 일부주에서는 어린아이를 본뜻 리얼돌은 위법하다. 무엇보다도 어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즉 아동을 닮은 리얼돌은 아동에 대한 성범죄를 유발한다는 이유에서이다. 영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성인 리얼돌의 경우는 이를 개인의 프라이버시 권리의 일종으로 본다.
이에 반하여 한국은 이럴돌에 대한 규제범위를 너무 확대하고 있는 점이 없지 않다. 물론 특정성인의 모습을 그대로 본뜬 것은 초상권 등의 문제가 발생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개인의 프라이버시권리와 충돌될 수 있다.
최근에 성범죄에 처벌에 있어서도 미국의 경우는 아동 포르노에 대하여는 엄격한 규제를 가하고 있다. 아동에 대한 성범죄가 만연하고 있기 때문에 엄한 처벌위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반하여 한국의 경우는 어린아동에 대한 성범죄나 성인에 대한 성범죄와 그리 큰 구별을 두지 아니하는 것은 문제로 보인다. 즉 성범죄에 있어서도 성인과 아동을 구분하여 아동의 경우는 좀더 엄격하게 처벌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