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산업의 발전은 산업혁명시 증기동력이 발명된 이후 본격 시작되었다. 건설기계는 현행법상 불도저와 굴삭기를 비롯하여 총 27개 종으로 나누어져 있다. 굴삭기. 지게차, 불도저, 천공기, 공기 압축기, 로우더, 쇄석기, 타워크레인, 롤러, 기중기 등이 있다.
현재 농임업분야에서는 굴삭기와 불도저를 많이 사용한다. 이중에서 가장 어려운 건설기계가 기중기이다. 지방공무원직에서 기술분야에 지게차 면허를 가지면 시험성적에 가점이 있어 여성들이 많이 취득한다. 이 중에서 로우어가 비교적 쉬운 편이다.
굴삭기는 영어로 Excavator이다. 무한궤도 또는 타이어식으로 굴삭장치가 있다. 규격은 작업기능 샅애의 중량 즉 톤으로 표시한다. 이는 버겟의 중량을 말한다. 굴삭기의 주요구조는 작업장치, 상부회전체와 하부 주행체로 구성된다. 붐, 암 그리고 버겟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버겟에는 이빨이 있다. 1루베가 1톤이고 드럼통 3개정도 이다.
하부구조는 크로울러형과 휠형으로 나누어진다. 크로룰러형은 사지나 습지, 험한지역 등 타이어가 피해를 입는 곳에서는 작업이 가능하다. 휠형은 고무타이어로 된 형식으로 이동성은 좋으니 연약지반에서의 작업은 불가능하고 안전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아우트리거(지지대)가 사용된다. 굴삭기의 경우에도 무선으로 원격조정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굴삭기의 작업사이클은 굴착-선회-적재 - 선회-굴착으로 이루어진다. 굴삭기의 작업방법은 붐과 암의 각도를 80-120도 정도로 선정한다. 굴삭기는 우측레버는 좌우가 버겟접기펴기 그리고 붐을 펴고 접는 기능을 가진다. 그리고 왼쪽 레버는 암을 펴고 접고 하고 좌우는 회전을 통제한다. 크랙의 장력을 조정방법은 그리스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장력을 조정한다. 돈을 꺨때는 브레이커가 사용된다. 크랴사는 단단한 물질을 부실때 사용된다. 집계는 무거운 물건을 집을 때 사용된다, 작은암석 등을 채취할때 사용하는 망 버킷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