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인 지식재산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독점력이 있는 지식재산권을 적절하게 보유하고 이를 활용한다면 경쟁업체보다도 일정한 경제적 해자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적절한 지식재산권의 확보를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에는 지식재산권을 가진 스타트 업기업들을 인수합병의 형태를 통하여 해당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또한 이에 필요한 인력 등을 동시에 확보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인수합병을 통하여 다목적으로 관련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이에 필요한 인적자원 등등을 확보하고 있다.
그렇다면 인수합병이 아니라 해당 지식재산을 매수하거나 이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확보하기 위하여서는 필요한 지식재산을 알아보고 나아가 이에 대한 거래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관련 지식재산에 대한 서치가 중요하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적절한 분석이 필요하다. 그리고 해당 지식재산을 보유하고 있는 소유자와의 접촉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에 따른 적절한 협상이 필요할 것이다. 그 와중에 여러가지 해당 지식재산의 활용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하여서는 자신 나름의 네트워크 조성과 그리고 적절한 전문가그룹과의 교류가 필요하다. 앞으로 이부분에 대하여 좀더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